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 읽기/경제일반

한국전력 8년 만에 전기요금 인상, 그 이유는?

by 작가윤 2021. 9. 24.
반응형

 

 

 

 

 

한국전력이 8년 만에 전기 요금을 인상했습니다. 물가 인상 우려 등으로 인해서 정부가 눈치만 보다가 결국에는 올리게 됐는데요. 8년 만에 한국전력이 전기 요금을 인상한 이유는 뭘까요?

 

 

 

 


1. 한국전력의 재무상태

 

 

우선 한국전력의 재무 상태를 체크해보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서 지속적으로 손실이 나고 있는 게 보이죠. 적자에 대한 부담이 있었으리라 판단되네요.

 

 

 

 

2. 국제 연료 가격 상승

 

 

국제 연료 가격은 지난해부터 꾸준히 상승되었습니다. 석탄하력발전 원료인 유연탄 가격은 kg당 약 151원, LNG 가격은 약 601원, 벙커C유는 574원으로 3분기보다 크게 오른 모습입니다. 이 같은 상승세를 고려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탄소중립 정책 압박

 

 

각국에서 탄소중립 정책을 실행 및 준비 중이죠. 한국수력원자력의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전력 공급 시나리오 분석'에 의하면, 2050년까지 원자력발전소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재생에너지만으로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약 1394조원이 소요된다고 밝혔습니다. 한전이 공개한 자료에 따라서도, 재생에너지를 전력망에 연결하는 것만으로도 약 12조원이 필요하다고 나와있는데요. 당장에 적자를 내고 있는 한전이 이 거대한 비용을  감당하기에는 큰 무리가 있겠죠.

 

 

 

 

 


 

국제 유가 같은 경우에는 각국의 정책이나 당시의 경제 상황에 따라서 변동되기가 쉽죠. 내부 여건과 더불어 외부 상황으로 인해 이번의 전기요금 인상은 불가피한 선택일 수 밖에 없었겠네요.

반응형